본문 바로가기
불안하다곰

불안장애 의 원인

by 김보통C 2023. 12. 17.
728x90

 

 

대체 나를 불안하게 만드는 불안장애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길 걸까?

나를 둘러싼 주변환경이 문제였을까?

평소성격이 걱정이 많고 소심했는데

타고난 성격이 문제인가?

아님 충격을 주는 큰 사건이??

대체 불안장애의 원인이 뭘까?

1. 유전적요인 - 부모나 형제자매 중 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불안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2.생리적인 요인 - 호르몬 변화,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등이 불안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3.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이 불안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3.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학교생활, 직장생활 등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불안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4. 그밖의 다양한 원인 

 

걸릴 수 있는 원인이 너무 많다

나는 유전적이나 생리적인 요인을 잘 모르겠고,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의심된다.

심리적요로 의심되는 이유는

증상이 나올 당시 

타직에서 대학을 진학했다가

생각보다 다른 대학생활에 자퇴를 했고,

진로를 고민하다가 도전한 분야에서 

실패를 했다.

대학등록금을 환불받아 도전했지만,

엄마의 힘들게 번돈을 썼는데 실패했다는 것이...

그 뒤에 굉장히 불편한 상황에서 재도전을 준비했다가 포기해 버린 것.

내가 아무것도 아닌 상태로 공중분해돼버린 처지가 된 것이 나를 힘들게 한 것 같다.

대학에 다닐 땐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진로를 준비하던 학원에 다니면서는

지하철 3 정거장 거릴 못타고 3정거장 모둘 타고 내리고 반복했다.

재도전실패 후엔 아예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못하는 생태가 되었다.

걸어 다니고 그 와중에도 배 아플까 걱정과 불안에 시달리게 되었다

밖에서 사람을 만날수도없고,어딜 구경 갈수도 없는... 일할때는 더 지옥 

 

환경적 요인으로 의심되는 상황은 

가정환경 

아버지

더보기

 

애착관계가 없이 타지에 떨어져 사는 사람,

가정을 돌보지 않고, 본인만 아는 사람, 예민한 사람

사업의 실패로 전혀 경제적 지원을 해주지 않는 사람

 그 와중에 바람을 피우면 안 될 사람과 바람을 핀,

 엄마에 대해 불만도 갖던 좋은 점이라곤 하나도 없는 비정한 사람이다

 엄마

더보기

이런 아버지를 남편으로 둔 죄로 

밤낮 잠을 못 자고 고생이란 고생은 다하고

아버지에 대한 분노와 원망, 증오, 그리움에

여자로서 삶은 누려보지 못한 안타까운 분이다

 너무 힘든 생활의 고통에 

 너희만 아니면 니들떄문에 가... 나오긴 했다

  어릴 땐 원망 많이 했지만 당연히 이해하고 죄송한 마음뿐이다.

  나는 늘 엄마에게 걱정거리이고 죄인이다.

   가정환경          

더보기

우리 집은 아버지사업 전엔 전이라 엄마가 고생하고

사업이 망한 뒤엔 빚덤이에 올라 또 엄마가  한평생 고생하셨다.

나는 돈 내고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고, 엄마에게 원하는 걸 사달라고 한 적도 없다.

늘 걸어 다니고 초등학교 이후 가족이 어딜 놀러 간 적이 없다.

가난한 가정이었다. 

 사랑 관심 애정을 요구할 수가 전혀 없는..

 그저 먹고살기  위해 빚을 갚기 위해 살아가는 가정.

아이들에게 관심을 쏟아볼 수가 없는 그런 상황이니

위험에도 쉽게 노출되었다.

 희망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가정환경이었다. 

언제쯤 이빚을 다갚고 엄마가 쉴수있을까?

   혹시 이빚을 다갚고 삶의 의욕을 잃으면 어쩌지 ...

이런 걱정에 두렴움에  망상까지 

이렇게 고생해서 키워주면 감사해하고

불명불만 없이 은혜를 같으며 삶면되는데 

대체 난 뭐가 문제여서

늘 남탓 세상탓 이모양일까?

    학교생활         

더보기

초 - 중학시절 환경이 바뀌면서

극단적으로 소심해졌다.

 착한 성격이 아닌데 착한척하려 노력하고

혼자될까 두려워서 어 중어중한 관계를 붙들고

그럼에도 제대로 소속되지 못 평하고 

비틀린 성격이 된 것 같다.

누가 날 싫어하면 어쩌지? 내 욕하면 어쩌지?

사람자체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이 없었다.

 되게 무존재 같은?

자기 필요할 때 이용해 먹는 애 말곤, 뭐 찾는 사람 없는?

                   

이런 환경이 문제였다면 왜진작 터지지 않았을까?

참고참고 참다가 터져서 

불안장애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세트로 얻게 된 걸까? 

 

728x90
반응형